비트코인 주소 형식 정리(Native Segwit, Segwit, Legacy)

비트코인 주소 포맷(Bitcoin address format)을 정리해볼까요? 렛저 라이브를 쓰다보면 비트코인 코인 이름 옆에 (Segwit), 혹은 (Native segwit) 이라고 더 붙어있을 때가 있죠. 전송시 비트코인 주소가 유효하지 않다는 메세지를 확인했다면 이 포스팅과 관련된 부분일 수 있습니다.

Native Segwit (네이티브 세그윗)

bc1로 시작하는 주소입니다.
거래소가 Native Segwit 주소로 전송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bc1로 시작하는 주소로 전송하기위해서, 숫자 3으로시작하는 세그윗 주소로 먼저 보낸 후 다시 bc1로 시작하는 주소로 보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경우, 네이티브 세그윗 주소를 고집할 필요는 없으므로 세그윗 주소를 생성해서 여기로 코인을 송금하며 됩니다. 🙂

비트코인 전송이 유효하지 않은 주소라고 뜬다는 문의

비트코인 주소가 유효하지않다는 메세지와 함께 전송에 어려움이 있었어요.

채팅방에서 관련 문의를 주셨던 뽀돌이님과의 대화내용을 편집해서 올립니다.

Segwit (세그윗)

숫자 3으로 시작하는 주소입니다.
수수료비용을 줄이고, 트랜잭션 속도(코인 전송 속도)가 빠른 형태로 권장되는 주소 형태입니다.

Legacy (레거시)

숫자 1로 시작하는 주소입니다.
기존에 비트코인 지갑을 이 주소로 입출금했었다면 이 주소가 렛저 라이브에 표시될 수 있지만, 레거시 형태의 주소로 새로운 계정 추가는 안됩니다.

 

레거시에서 세그윗, 세그윗에서 네이티브 세그윗, 네이티브세그윗에서 레거시……. 각 다른 주소 형태로 서로간에 송수신할수있지만 모든 지갑(의 인터페이스), 거래소가 Native segwit 주소로 송금을 지원하지는 않아요.

Bech32 형식, P2SH 형식 등 더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


 

레거시(Legacy)의 의미는 과거의 산물, 예전 것 이라는 의미입니다. 이전에 작성했던 레거시 뜻을 그대로 붙여넣기 해보겠습니다.

Legacy(레거시) 의미

영어사전에서 legacy를 찾아보면 ‘과거의 것, 유산’라고 나옵니다. 좀 더 코인 생태계적으로 의미에 맞게 풀어보자면, ‘새로운 방식, 기술을 부각시키고자 할 때 사용되는 표현으로 legacy는 새로운것이 적용되지않은 구식의 어떤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Ethereum(legacy)라고 표시되는건, 예전의 크롬 앱에서 사용하던 주소 생성 방법(구식)이라는 뜻이에요. legacy라고 표시함으로써 ‘레저 라이브의 새로운 파생 경로가 아닌 계정‘이라는 의미를 부각시킬수 있죠. legacy라고 붙은 이 이름은 레저라이브에서 변경할 수 있으니까 바꾸고싶으면 변경해도 좋아요. 저는 ‘킵코잉 이더리움(기존)’이라고 변경했어요.

출처 : 렛저나노S, MEW와 렛저라이브에서 이더리움 주소가 다르다면?
https://keepcoing.com/ledger-nano-s-and-ethereum-hd-derivations-path/

레거시라는 표현은 렛저라이브(Ledger Live)프로그램을 쓰면서 이더리움에서도, 비트코인에서도, 비트코인캐시에서도, 라이트코인에서도 모두 볼 수 있는 표현입니다. 예전 주소 생성 형태라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킵코잉

렛저 나노 S 오프라인 교육 및 사용 중 오류/문제해결은 카카오톡으로 문의주세요. (유료) 블로그에 올라왔으면 하는 컨텐츠가 있으면 요청하세요. 블로그에 순차적으로 업로드합니다. 암호화폐 유저로써 민감한 개인정보가 많아요. 저는 보안전문가가 아니지만, 최대한 보안에 신경쓰고 있죠!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