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캐시 하드포크(Bitcoincash Hardfork)
11월 16일 새벽 1시 40분경(한국시간기준), 비트코인캐시(BitcoinCash, BCH) 하드포크 날짜가 임박했습니다. 11월에 예정된 비트코인캐시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와 관련해서 내부 의견대립이 발생했고, 이로 인해 이번 하드포크에서 비트코인캐시가 쪼개질 예정입니다.
비트코인캐시는 6개월마다 정기적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오고 있었습니다. 그동안은 의견대립이 없었기에 조용했던 것이죠. 이번의 업그레이드에서, 비트코인 ABC 마이닝풀이 추진한 프로토콜 업그레이드에 비트코인SV가 반기를 든 것입니다. 이유는 본래의 사토시비전(P2P System)을 따르지않는다는 이유였지요.
‘앞으로 비트코인캐시가 확장할수있도록 새 프로토콜을 도입하자‘는 입장의 비트코인ABC와 ‘프로토콜은 기존대로 유지하되 사용량에 맞춰 블록 크기를 확장시키자‘는 입장의 비트코인SV(Satoshi Vision)로 양측 입장차이가 극명하게 갈려있습니다.
비트코인ABC에는 비트메인의 우지한이 있고, 비트코인SV에는 엔체인의 크레이그가 있습니다. 로저버는 우지한과 라이트 사이에서 중립적 입장을 취하다가 최근에 ABC에 지지함을 밝혔지요.
비트코인캐시 하드포크와 관련해서 알아야할 개념 두가지가 있습니다. 리플레이 어택(replay attack)과, 리플레이 프로텍션(replay protection)입니다.
Replay attack & protection (리플레이공격 및 방지)
리플레이 프로텍션이란, 하드포킹 암호화폐에서 나타날수있는 리플레이 어택을 방지하기 위해서 고유지갑주소를 생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리플레이 어택은 무엇이느냐. 기존 코인과 하드포크로 인해 나오는 새로운 코인이 동일한 인증키를 사용하기 때문에 한쪽 코인의 출금정보를 가지고 다른 쪽 코인의 출금을 시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드포크를 해서 코인이 두 개로 갈라진다 하더라도 같은 프로토콜을 사용하기때문에 양 측 모두 동일한 트랜잭션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두 체인 모두에게 신뢰면에서 안좋은 영향을 미치므로 리플레이 방지(리플레이 프로텍션)을 적용하죠.
ABC는 SV더러 리플레이방지를 하고 비트코인캐시 네트워크에서 나가라고 하고있고, SV는 리플레이방지를 하지않겠다. 니들이 해시 알고리즘을 바꾸고 나가라고 하고있습니다. 이렇게되면 비트코인캐시 싸움이 끝나기 전까지는 비트코인캐시ABC측이건, SV측이건 둘 다 신뢰할 수 없는 상태인 것입니다.
둘 중 누가 ‘승리자’가 되는지에 따라 한 쪽은 그동안 생긴 트랜잭션이 무효화처리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거래소들이 비트코인캐시 네트워크가 안정화될때까지 입출금 지갑을 닫는 것이죠. 채굴업자들도 마찬가지로 열심히 노드를 돌려 받은 채굴 보상이 무효화될 수 있으므로 손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금 워낙 입장차이가 극명하고 또 분위기가 아주 살벌해서, 일주일도 남지않은 지금, 양측이 합의를 이룰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위에 첨부한 로저버의 동영상을 한번 보세요. 살벌한 분위기를 알 수 있..습니다 (ㅠㅠ) 아무튼 비트코인캐시 하드포크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우리는 하드월렛 사용자니, 하드웨어월렛 사용자들은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 알아봐야겠죠.
렛저나노S 및 트레저 (Ledger NANO S & TREZOR)
렛저(Ledger wallet)측은 양측 중 누가 Winner가 되느냐에 따라 결정한다고 합니다. 그때까지는 비트코인캐시 지갑서비스를 잠시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어느 체인이 안정적인지 명확해지면 다시 지원을 시작한다고 해요. 트레저(TREZOR wallet)측은 비트코인 ABC를 지지하고, 리플레이 프로텍션을 제공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가 있어요. 두 지갑 모두 공통점은 Electron Cash wallet(BCH지갑)을 통해 유저가 직접 사용하고싶은 체인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려면 각각의 글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