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렛저를 사용할 때 반드시 컴퓨터 한 대에서만 사용해야하는 건 아닙니다. 이 부분도 많은 분들이 오해를 하곤 하시는데요. 나노 레저 S를 초기 설정한 컴퓨터로만 관리해야하는걸로 알고 계신 분들이 생각보다 많으시더라구요. 나노 레저 S 디바이스만 소지하고 있으면 어느 컴퓨터에서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직장 컴퓨터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지인의 컴퓨터에서도 레저 어플리케이션(Ledger Live등)을 설치하기만 하면 나노 레저를 통해 코인/토큰을 송금하거나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단, 그 컴퓨터 사양이 적합한지는 확인해야합니다. Windows 운영체제는 7이상, Mac은 10.8이상이거나 혹은 Linux도 가능합니다. 또한 Ledger Nano S를 연결할 1개의 USB포트가 필요합니다.
여러 컴퓨터에서 사용하고 싶다면 그 컴퓨터마다 레저 라이브를 설치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레저 라이브 사용법은 킵코잉닷컴 블로그 내에도 포스팅해두었으니 설치에 어려움이 있다면 참고해주세요.
위 내용을 읽어보면 반대로 만약 나노 레저 S 디바이스를 가지고 있는 상태가 아니라면, 아무리 급박한 상황이라도 송금을 할 수 없다는 단점도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추천드릴 수 있는 대안은 나노 레저 S를 2개 구입하는 방법인데요. 10만원대 하드월렛을 두 개나 구입하는 것은 금전적으로 부담이 되기는 하지만, 주로 활동하는 장소가 두 군데정도라면 (예를 들어 집과 사무실) 한 개는 집에, 한 개는 사무실에 보관하면서 관리하는 것도 급박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겠죠. 물론 하나의 디바이스로 계속 휴대하시는 것도 가능하지만, 분실 위험이! (분실해도 새로 구매한 디바이스에 복구할 수 있으니 큰 걱정마세요.)
즉 추가적으로 구매한 렛져 나노에 24개 Recovery words를 이용해 ‘복구 모드’를 실행하면, 기존의 디바이스와 동일한 계정에 접근 가능한 또 다른 디바이스를 하나 더 소유할 수 있게 됩니다. 쉽게 말하면 복사한 아파트 키를 가진 가족구성원이 나눠갖고, 똑같은 301호에 들어갈 수 있듯이 두 개의 렛저 디바이스 모두, 같은 프라이빗키에 접속, 같은 계정을 관리 및 송금할 수 있게 되는 거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