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월렛(Hot Wallet)과 콜드월렛(Cold Wallet)

프라이빗키를 어떻게 보관하느냐에 따라 나뉘는 ‘핫월렛’과 ‘콜드월렛(=콜드스토리지)’ 이 개념은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할 부분입니다.

핫월렛이란 개인키(프라이빗키)를 온라인에 연결해서 입력하고 코인에 접근하는 방식을 핫월렛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지갑이 핫월렛에 해당됩니다. 데스크탑이나 핸드폰에 설치하는 지갑 말이죠. 퀀텀 코어 지갑, 네온 지갑, 파이 지갑 등등. 핫월렛은 소량의 코인을 보관하기에 쉽고, 입출금이 빠르고 편리합니다. 유지비용은 저렴하지만 보안성이 낮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언제나 접근하기 쉬운 온라인 상태로 존재하기때문에 해커의 공격에 노출될 위험이 있습니다. 때문에 큰 금액을 핫월렛에 보관하기엔 어려움이 있고요.

콜드월렛이란 개인키(프라이빗키)를 오프라인에서 처리하기 때문에 이 키 값이 온라인에 노출되지 않는 지갑을 의미합니다. 즉 인터넷/온라인으로부터 차단되어 있는 지갑이죠. 콜드 월렛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종이지갑, 하드웨어지갑, USB보관 등등.

글쓴이 킵코잉은 그 중에서도 제일 편리하고 안전한 것이 하드웨어 지갑이라 생각하고 있으며, 수 많은 하드지갑 중 나노레저 S를 추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