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 나노가 20년 6월 말부터 ‘레저 라이브 앱에서’ 코스모스(아톰, ATOM) 스테이킹을 지원합니다. 레저 나노 유저들은 아톰을 렛저라이브에 보관하면서 동시에 스테이킹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렛저 라이브가 아니라 다른 아톰 전용지갑을 ‘연동’해서 스테이킹해야만 했죠? (예를 들어 트론(TRX)) 아래부터는 레저라이브앱을 이용해서 아톰을 스테이킹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ATOM 스테이킹 방법 (LEDGER LIVE)
-
렛저라이브 프로그램 설치 및 코인앱 설치
렛저라이브를 PC (데스크탑/노트북)에 설치하여 레저라이브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레저라이브는 렛저 기기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이자 암호화폐 자산을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여기에서 레저라이브 알아보기) 레저라이브 연동 및 기본적인 사용방법은 생략합니다. 블로그 참고해주세요!※ 아직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으신 분들은 렛저라이브(Ledger Live)설치는 반드시! 공식홈페이지에서 설치하시기 바라며, 이미 설치가 되어 있는 분들은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하세요. 20년 6월 말에 렛저 라이브에 아톰 스테이킹 관련 기능이 업데이트 되었고 안전하게 관리하기위해 반드시 업데이트하시기 바랍니다.
레저라이브에서 코스모스 코인앱을 설치하고, account 추가 하세요.
Accounts → Add account → Cosmos → Continue -
ATOM 입금(보관)
ATOM(Cosmos)을 스테이킹하려면 먼저 렛저 지갑에 ATOM을 입금해야합니다. 렛저의 ATOM 주소를 확인하기 위해 ATOM(Cosmos)앱을 열고, Receive 버튼을 누르세요. 확인되는 주소를 복사하고, 외부 지갑에서 렛저 지갑으로 ATOM을 입금하세요. (ex: 코인원 → 렛저)
-
ATOM 스테이킹 (중요!)
보상(rewards)을 받기위해서는 검증인(validator)에게 내가 보유하고있는 아톰토큰을 위임(delegate)해야만 합니다. 검증인은 나의 토큰을 위임받아, 나 대신 스테이킹함으로 인해 이자가 발생하고, 검증인이 설정한 수수료를 제외하고 보상(이자, rewards)을 얻게 됩니다.
위임을 한다하더라도 실제로 검증인에게 ‘이체’를 하는 것이 아니므로, 위임된 자산의 소유권은 그대로 유지되고, 렛저 기기를 통해 위임하니 보안면에서도 안전합니다.위임 후 위임철회를 진행할 시에는 21일이 소요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우리는 ‘검증인(validator)을 신중하게 골라야합니다. 왜냐하면 내가 선택한 검증인이 부적절한 행동을 할 경우 위임된 자산의 일부가 망가질(?) 수도 있습니다.아톰 계정 화면에서 상단에서 ‘Earn rewards’버튼을 누르세요.
반드시 내가 가진 전체수량의 토큰을 위임할 필요는 없으므로, 희망하는 수량을 정해서 validator를 선택하세요. list에서 validator명을 직접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PoS 합의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는 블록체인처럼, ATOM토큰을 검증인에게 위임하여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검증인을 누구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보상비율이 달라질수있습니다.※참고 : everstake 라는 검증인은 수수료가 3%로 저렴해서, 수익률이 약 13%로 높으며, everstake는 코스모스 블록체인의 큰 기여자 중 하나로 코스모익스플로러를 개발중인 단체이기도 합니다. 검증인을 선택했다면, ‘Continue’를 누르세요. 그러면 렛저 기기에서 자산 위임에 대해 확인하는 메세지가 보입니다. 수량, 검증인을 확인한 후 양쪽버튼을 동시에 눌러주세요.
- 코인을 위임하고 나면 자산에서 차감되어 수량이 확인 될 것입니다. 예를들어 500 ATOM중 300개를 위임했다면 자산에서는 차감되어 200 ATOM으로 확인됨.
[작성중]
주요 사항
- ATOM을 위임하는 동안에는 해당 토큰은 잠겨서 송금할 수 없다.
- 언제든지 원한다면 위임을 중지할 수 있다.
- 위임 철회 해도, 21일동안은 계속 잠겨(동결)있다. 철회 진행 중에는 토큰 수량을 재위임할 수 없다.
- 재위임 : 다른 검증자에게 위임하려면 철회를 하지않고(21일동안 대기시간 없이), 보상 생성도 중단없이 진행할 수 있다. 그러나, 일단 재위임되고나면 새 검증자에게 다시 위임할 수 없다.
즉, A검증인에서 B검증인으로 변경하여 재위임했을 경우, 21일간 B검증인에서 다른 검증인으로 변경할 수 없다. - 코스모스 블록체인의 특징은, 검증인과 위임자 모두 어떤 잘못된 행동을 한다면, 자산의 일부(위임된 토큰 수의 약 0.01% ~ 5%)를 잃을 수 있으므로, 위임자는 검증인을 잘 살펴보고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 125개의 검증인 목록에서 동시에 5명의 검증인한테 나눠서 위임이 가능하지만, 검증인을 선택함에 따른 책임은 위임인에게 있다.
- 동일한 검증인(validator)에게 7회까지 재위임 가능.
- 재위임한 시점부터 3주(21일)이 지날 때마다 재위임 가능횟수가 1회씩 발생한다.
- 재위임한 ATOM토큰을 모두 위임철회하고, 신규로 위임할 경우에도 재위임은 21일 경과후에 가능하다.
- 이자(보상, rewards)는 매 블록마다 증가하기때문에 표시되는 수량과 지급 시점의 수량이 다를 수 있다.
보상
상위 125개 검증인에게 위임을 했을 때에만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위임한 검증인이 상위 125위에서 밀려나면 더 이상 블록을 생성할 수 없기때문에 보상을 받지 코스모스 블록체인에서는 이자지급(보상청구)시에 ‘수수료’가 부과 됩니다. 위임을 통해 얻는 수익은 약 8-13%로 알려져있는데,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입니다.
코스모스 스테이킹을 통해 얻은 보상을 청구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Compound : 위임한 토큰으로 인해 발생한 이자를 바로 재위임하는 ‘복리 방식’으로 지급받은 토큰을 즉시 기존 위임 내역에 추가하고 더 빠른 속도로 보상을 받을 뿐 아니라 수수료를 두번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Cash in : 단순 보상 지급 방식으로 지급받은 이자는 위임되지 않은 상태로 즉시 트랜잭션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즉시 송금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