렛저나노X(Ledger NANO X)가 출시되고 1년만에 첫 펌웨어 업데이트네요! 2020년 7월 8일경 펌웨어 1.2.4.-2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어떤 점이 바뀌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렛저나노X (Ledger Nano X) : Bluetooth를 이용해 스마트폰에 연결 가능 & USB케이블을 이용해 PC에 연결 가능 → 스마트폰, PC로 모두 사용 가능한 하드웨어 월렛, 단 펌웨어 업데이트는 꼭 PC로 연결해야만 업데이트 할 수 있어요.
펌웨어 업데이트 주요 내용
- 그동안의 나노S제품의 펌웨어 업데이트 과정에서는, 항상 펌웨어 업데이트 도중에 USB케이블을 분리했다가 다시 연결하는 단계가 필수였는데, 나노X에서는 분리 후 재연결 단계가 필요 없습니다.
Bootloader Mode가 자동으로 시작되기때문이에요! - 나노S 제품의 경우, 펌웨어 업데이트 전에 정상적인 진행(?)을 위해서 코인 앱을 삭제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 나노X는! 펌웨어 업데이트 전에 알아서 앱을 삭제하고 재설치한다고 하네요.
- Manager 탭에서 코인앱을 설치/삭제 할 때 발생하는 딜레이를 감소시켰다고 합니다!
- MCU 칩의 버전이 2.8에서 2.10으로 업그레이드!
나노X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
펌웨어 업데이트전 확인사항
- 스마트폰 모바일 렛저라이브에서는 업데이트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USB케이블을 준비하여 PC버전의 렛저라이브에서 업데이트를 진행하세요. (이후 나노에서 나노X업데이트를 모바일 렛저 라이브에서도 진행할 수 있도록 보완해줄지도 ^^ 모르지만 우선 이번에는 꼭 PC에서 진행하셔야한다는 점!)
- 렛저라이브 데스크탑 프로그램의 버전이 2.8.0 이상이어야 합니다. 렛저라이브 프로그램의 버전을 모르겠다면 삭제 후 최신 버전 설치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
- 이번 업데이트를 진행하지 않더라도, 당장에 내 자산이 위험하거나 해킹 위험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핀코드, 복구단어(24개 씨드 단어) 등은 안전하게 보호됩니다.
- 드물지만 펌웨어 업데이트 중에 기기가 초기화 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내가 보관중인 24개 단어를 이용해 ‘복구’를 해야하는데, 내가 보관중인 24개 단어가 정확한지 확신할 수 없다면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기전에 꼭 Recovery check앱을 통해 24개 단어가 정확한지 확인하세요. 정확하지 않다면 펌웨어 업데이트 이후에 초기화되더라도 여러분의 자산을 찾을 방법이 없습니다.
- 펌웨어버전은 ‘업그레이드’는 할 수 있어도 ‘다운그레이드’는 할 수 없습니다.
글 작성중 ….
모바일로만 나노x 사용중 펌업하러 pc(윈도우10,64비트)에 렛저라이브 설치하고 케이블로 나노x와pc 연결후 2단계 security checklist에서 yes,yes 체킹해도 countinue 커서가 파란색으로 바뀌지 않아 안되는데 도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