렛저 나노에 연결하는 USB케이블, 충전전용 안돼요.

킵코잉닷컴 카톡 문의를 통해 ‘케이블을 연결해도 렛저라이브가 정상 반응하지 않는다’는 분들의 말씀을 들으면 저는 가장 먼저 ‘케이블’을 다른 걸로 바꿔보시라고 조언드리고 있는데요.

그렇게 말씀드리는 이유는 케이블 내부에서 전선이 끊어지거나 망가졌을 수 있다는 가능성도 있어서지만, 그보다는 충전전용 케이블이라 렛저 나노 연결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거든요.

많은 분들이 ‘원래 케이블 하나면 충전도 할 수 있고 데이터 전송도 된다’라고 생각하시기 쉽습니다. 왜냐하면 스마트폰을 처음 구매했을 때 포함되어있는 USB케이블이 보통 충전도 되고, 데이터 전송(사진전송 등)도 되기때문이죠. 사실은 케이블은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충전 전용 케이블 : 충전 O 데이터전송 X , 충전만 되는 케이블.
  2. 데이터 겸용 케이블 : 충전 O 데이터전송 O, 둘다 되는 케이블이죠.(렛저연결에적합)

렛저를 구매했을 때 동봉되어있는 케이블은 데이터 케이블입니다. 렛저 나노를 PC에 연결했는데 정상 동작하지 않는다면, 우선 1. 렛저 로고가 박혀있는 Ledger USB 케이블을 사용해보기 2. 다른 (데이터)케이블을 사용해보기. 두 가지 해결책을 순차적으로 시도해보세요!

데이터 케이블과 충전전용 케이블을 어떻게 구분하나요?

USB선을 구입할 때 판매자에게 물어보거나, 제품 설명을 참고하세요. 외관으로 구분하기는 어렵고, 내부 케이블 전선을 확인해봤을 때 알 수 있는데, 데이터 케이블은 전선이 4개, 충전 전용 케이블은 전선이 2개입니다. 그래서 충전 전용 케이블은 데이터 겸용 케이블보다 두께가 좀 더 얇은 편인데, 요즘에는 선 끊김 방지때문에 두껍게 만드는 경우도 있어서 구분이 쉽지는 않아요.

다른 한가지 방법은 USB포트에 꽂는 부분(USB-A타입)을 들여다봅니다. 금색 핀이 4개가 보이는데요. 이 핀들이 어떻게 구성되어있느냐에 따라 충전을 할지, 데이터를 보낼지, 둘다 가능한지가 결정됩니다. 양쪽 사이드에 있는 것이 전원을 주고받는 핀이고, 가운데 두개 핀이 데이터를 주고 받는 핀입니다. 그래서 충전 전용 케이블은 양쪽 끝에만 핀이 있습니다. (단, 일부 케이블은 4개의 접점은 있지만 케이블 전선을 살펴보면 2개의 전선만 있는 경우가 있음, 즉 충전 전용 케이블)

어떤 케이블을 써야하나요?

렛저 구매시 동봉되어있던 케이블을 분실하셨거나 파손되었다면, 다이소, 문구점, 편의점 등에서 데이터케이블을 구매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렛저 공식 케이블을 구매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눌러 OTG kit를 구매하세요. 렛저(Ledger)공식 홈페이지에서 판매중인 정식 OTG 키트를 2만원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3개 케이블이 포함되어있습니다.

  • Micro USB ↔ USB A type 케이블
  • Micro USB ↔ Micro USB 케이블
  • Micro USB ↔ USB C type 케이블

✅렛저 케이블 세트 구매하러 가기 : https://shop.ledger.com/products/ledger-otg-k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