렛저 나노 S(Ledger nano S)를 사용하다보면 지갑주소가 계속 바뀌는 일이 있을 수 있다했죠? 계층적 결정성 지갑(HD wallet)이기때문에 트랜잭션이 발생할 때 마다 새로운 입금주소가 생성된다는 글을 지난 번에 포스팅한적이 있습니다. 무슨 말인지 모르시겠다면 아래 링크를 타고 관련 글을 읽고 오시면 됩니당!
- 바로가기 URL : 렛저 나노 S 사용 중에, 지갑 주소가 바뀌었다면? (HD 계층적 결정성 지갑)
이번 글에서는 일렉트럼지갑(Electrum wallet)을 활용해, 내 렛저 나노 S의 주소 리스트를 확인하고, 트랜잭션 발생마다 코인이 이리저리 여러 지갑으로 흩어지는 ‘잔돈 주소(change address)’를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볼거에요. 이 포스팅은 비트코인, 퀀텀, 라이트코인, 제트캐시, 스트라티스 등 ‘비트코인과 공통코드가 있는 앱‘이면서 ‘일렉트럼 월렛‘이 개발된 코인이면 모두 가능한 방법입니다. 단, 스트라티스의 경우, 일렉트럼 월렛이 개발되어있지만 렛저 나노 S와 연동할 수 없는 버전이기때문에 불가능합니다. 일렉트럼 월렛이 개발되어있는지 잘모르겠다면, 해당 코인의 커뮤니티에 물어보거나, Github(깃헙)에 electrum wallet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최신 버전으로 다운로드받으세요. 일렉트럼 월렛은 비트코인 버전, 퀀텀 버전, 스트라티스 버전 등 각각 코인별로 프로그램 설치파일이 다르기때문에 개별적으로 설치해주어야합니다.
일렉트럼 지갑을 다운로드 받은 후에 연동하는 방법은 이전에 작성한 일렉트럼 지갑 연동 글을 참고해주세요. 퀀텀을 예시로 들었지만 이 글을 참고해서 다른 코인 일렉트럼 월렛도 무리없이 연동하실 수 있을거에요.
지갑 주소 리스트 확인
계속 생성되는 입금 주소들, 한번에 다 불러오자!
그럼 계속해서 퀀텀을 예시로 포스팅해볼게요.
View > Show Addresses 를 눌러 어드레스 탭을 활성화 시킵니다.
Addresses에서 내 주소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Filter에서 Receiving 으로 필터링하고나면 약 20개의 주소가 보일거에요. 이 주소들이 내 수신 주소입니다. (Change로 필터링하면 잔돈주소만 보임)
익숙한 주소도 보이죠? 내가 처음에 렛저 나노 S로 입금할 때의 주소, 두 번, 세 번 입금할 때의 입금주소들이 모두 여기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거래를 할 수록(트랜잭션이 발생할때마다) 이 목록 중 차례대로 입금 주소로 제시 될것이고 다 사용되고나면, 그때부턴 새로운 주소가 생성 될겁니다.
잔돈 주소(Change address) 설정 방법
트랜잭션 발생시 마다 지갑이 쪼개진다면?
레저 라이브(Ledger live)에서 그리고 일렉트럼 지갑(Electrum wallet)에서 ‘출금’ 작업을 할 때 지갑 내의 코인 보유량이 이리저리 흩어질 수 있어요. 쉽게 말하면 지갑 쪼개기라고 할 수 있죠. 이 쪼개기가 출금시에 디폴트값이에요. 쉽게 예를 들어볼게요.
A주소에서 빗썸 거래소 지갑주소로 100퀀텀을 송금하는 상황을 가정해봅시다. 내 생각엔 A주소에서 그냥 -100QTUM만 기록되면 될 것같은데 실제로 트랜잭션을 조회해보면 그렇지가 않습니다. 나는 100퀀텀을 출금요청했는데 내 A주소에서 1300여개가 출금됐네요. 1300여개를 출금해서 그 중에 100개는 내가 입력한 빗썸 거래소 지갑으로 들어가고, 나머지 1200여개는 다시 내 지갑의 ‘다른 Y주소‘로 들어옵니다. 이 때 다른 주소란, 내 지갑의 ‘잔돈 주소(change address)’를 의미합니다. 아래 첨부사진은 qtumexplorer.io 에서 트랜잭션을 조회해본 캡쳐내역입니다.
이런 현상은 HD지갑이기때문이라고 이전 글에서 말씀드렸었죠? 🙂 Y주소가 아니라 A주소로 다시 코인을 되돌려줬으면 한다면? 일렉트럼 지갑에서 잔돈 주소 설정을 해제하면됩니다. (렛저라이브는 안됨)
Tool > Preferences > Transactions > Use change addresses V/X
여기서 Use Change Addresses(잔돈 주소 사용하기)에 체크를 해제 하느냐에 따라 트랜잭션 발생시 지갑이 쪼개지게하는지에 대한 여부가 결정되는건데요. 저는 체크를 해제하고 잔돈주소 생성하지 않도록 설정했어요. 해제했기 때문에 위 상황처럼 A주소로부터 100퀀텀을 출금요청하면, 1300퀀텀, 2000퀀텀이 출금되었다가 나머지 잔돈을 Y주소(잔돈주소)가 아닌 다시 A주소로 되돌려주기때문에 잔액관리에 더 수월할 수 있어요.
주의사항
레저 라이브에서는 이러한 설정의 기본 값이 ‘ 잔돈 주소 사용 ‘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레저 라이브에서 출금할 시에는 잔돈 주소 사용 여부를 사용자가 따로 설정할 수 없으니 참고해주세요. 때문에 저는 주로 일렉트럼 월렛을 활용하여 입출금하고 있습니다. 레저 라이브에서 출금했을 시에는 트랜잭션이 아래와 같이 잔돈주소 생성되는 트랜잭션이 발생할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