렛저나노S 지갑 주소 리스트 확인 및 잔돈 주소 설정

렛저 나노 S(Ledger nano S)를 사용하다보면 지갑주소가 계속 바뀌는 일이 있을 수 있다했죠? 계층적 결정성 지갑(HD wallet)이기때문에 트랜잭션이 발생할 때 마다 새로운 입금주소가 생성된다는 글을 지난 번에 포스팅한적이 있습니다. 무슨 말인지 모르시겠다면 아래 링크를 타고 관련 글을 읽고 오시면 됩니당!

이번 글에서는 일렉트럼지갑(Electrum wallet)을 활용해, 내 렛저 나노 S의 주소 리스트를 확인하고, 트랜잭션 발생마다 코인이 이리저리 여러 지갑으로 흩어지는 ‘잔돈 주소(change address)’를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볼거에요. 이 포스팅은 비트코인, 퀀텀, 라이트코인, 제트캐시, 스트라티스 등 ‘비트코인과 공통코드가 있는 앱‘이면서 ‘일렉트럼 월렛‘이 개발된 코인이면 모두 가능한 방법입니다. 단, 스트라티스의 경우, 일렉트럼 월렛이 개발되어있지만 렛저 나노 S와 연동할 수 없는 버전이기때문에 불가능합니다. 일렉트럼 월렛이 개발되어있는지 잘모르겠다면, 해당 코인의 커뮤니티에 물어보거나, Github(깃헙)에 electrum wallet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최신 버전으로 다운로드받으세요. 일렉트럼 월렛은 비트코인 버전, 퀀텀 버전, 스트라티스 버전 등 각각 코인별로 프로그램 설치파일이 다르기때문에 개별적으로 설치해주어야합니다.

일렉트럼 '비트코인' 버전과 '퀀텀' 버전

일렉트럼 ‘비트코인’ 버전과 ‘퀀텀’ 버전

일렉트럼 지갑을 다운로드 받은 후에 연동하는 방법은 이전에 작성한 일렉트럼 지갑 연동 글을 참고해주세요. 퀀텀을 예시로 들었지만 이 글을 참고해서 다른 코인 일렉트럼 월렛도 무리없이 연동하실 수 있을거에요.

지갑 주소 리스트 확인

계속 생성되는 입금 주소들, 한번에 다 불러오자!

그럼 계속해서 퀀텀을 예시로 포스팅해볼게요.
View > Show Addresses 를 눌러 어드레스 탭을 활성화 시킵니다.

view>show addresses

Addresses에서 내 주소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Filter에서 Receiving 으로 필터링하고나면 약 20개의 주소가 보일거에요. 이 주소들이 내 수신 주소입니다. (Change로 필터링하면 잔돈주소만 보임)
익숙한 주소도 보이죠? 내가 처음에 렛저 나노 S로 입금할 때의 주소, 두 번, 세 번 입금할 때의 입금주소들이 모두 여기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거래를 할 수록(트랜잭션이 발생할때마다) 이 목록 중 차례대로 입금 주소로 제시 될것이고 다 사용되고나면, 그때부턴 새로운 주소가 생성 될겁니다.

주소 리스트

잔돈 주소(Change address) 설정 방법

트랜잭션 발생시 마다 지갑이 쪼개진다면?

레저 라이브(Ledger live)에서 그리고 일렉트럼 지갑(Electrum wallet)에서 ‘출금’ 작업을 할 때 지갑 내의 코인 보유량이 이리저리 흩어질 수 있어요. 쉽게 말하면 지갑 쪼개기라고 할 수 있죠. 이 쪼개기가 출금시에 디폴트값이에요. 쉽게 예를 들어볼게요.

A주소에서 빗썸 거래소 지갑주소로 100퀀텀을 송금하는 상황을 가정해봅시다. 내 생각엔 A주소에서 그냥 -100QTUM만 기록되면 될 것같은데  실제로 트랜잭션을 조회해보면 그렇지가 않습니다. 나는 100퀀텀을 출금요청했는데 내 A주소에서 1300여개가 출금됐네요. 1300여개를 출금해서 그 중에 100개는 내가 입력한 빗썸 거래소 지갑으로 들어가고, 나머지 1200여개는 다시 내 지갑의 ‘다른 Y주소로 들어옵니다. 이 때 다른 주소란, 내 지갑의 ‘잔돈 주소(change address)’를 의미합니다. 아래 첨부사진은 qtumexplorer.io 에서 트랜잭션을 조회해본 캡쳐내역입니다.

잔돈주소가 발생한 트랜잭션

렛저라이브에서 출금하거나 일렉트럼지갑에서 디폴트값으로 출금했을 때, 잔돈주소가 발생한 트랜잭션

이런 현상은 HD지갑이기때문이라고 이전 글에서 말씀드렸었죠? 🙂 Y주소가 아니라 A주소로 다시 코인을 되돌려줬으면 한다면? 일렉트럼 지갑에서 잔돈 주소 설정을 해제하면됩니다. (렛저라이브는 안됨)

Tool > Preferences > Transactions > Use change addresses V/X

tool>preferences>transactions>use change addresses

use change addresses 체크를 해제하면 잔돈주소를 생성하지않는다.

여기서 Use Change Addresses(잔돈 주소 사용하기)에 체크를 해제 하느냐에 따라 트랜잭션 발생시 지갑이 쪼개지게하는지에 대한 여부가 결정되는건데요. 저는 체크를 해제하고 잔돈주소 생성하지 않도록 설정했어요. 해제했기 때문에 위 상황처럼 A주소로부터 100퀀텀을 출금요청하면, 1300퀀텀, 2000퀀텀이 출금되었다가 나머지 잔돈을 Y주소(잔돈주소)가 아닌 다시 A주소로 되돌려주기때문에 잔액관리에 더 수월할 수 있어요.

잔돈주소 생성하지 않는 트랜잭션 내역

일렉트럼지갑에서 잔돈주소생성 해제하고 출금했을때 트랜잭션.
잔돈주소를 따로 생성하지않고 다시 A주소로 잔돈이 입금처리된다.

주의사항

레저 라이브에서는 이러한 설정의 기본 값이 ‘ 잔돈 주소 사용 ‘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레저 라이브에서 출금할 시에는 잔돈 주소 사용 여부를 사용자가 따로 설정할 수 없으니 참고해주세요. 때문에 저는 주로 일렉트럼 월렛을 활용하여 입출금하고 있습니다. 레저 라이브에서 출금했을 시에는 트랜잭션이 아래와 같이 잔돈주소 생성되는 트랜잭션이 발생할겁니다. 🙂

잔돈주소가 발생한 트랜잭션

렛저라이브에서 출금하거나 일렉트럼지갑에서 디폴트값으로 출금했을 때, 잔돈주소가 발생한 트랜잭션

킵코잉

하드웨어월렛, 레저나노S 사용법을 자세히 알려드려요! :) 암호화폐 유저로써 민감한 개인정보가 많아요. 저는 보안전문가가 아니지만, 최대한 보안에 신경쓰고 있죠!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