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 나노의 자체 애플리케이션(크롬 확장프로그램활용)을 이용해서는 ‘토큰’을 보관할 수 없습니다. 메인넷이 진행된 ‘코인’만 보관할수있거든요. 레저 애플리케이션(크롬앱)으로는 그러하지만 외부 월렛을 연동하면 코인 뿐만 아니라 ‘토큰’도 가능합니다.
퀀텀 토큰(QRC20)은 일렉트럼월렛 퀀텀 버전을 연동하여 담을 수 있고, 이더토큰(ERC20)은 마이이더월렛을 렛저와 연동해, 이더토큰을 보관하는 것 처럼요. 네오 토큰은 네온 월렛(네오지갑)을 나노 렛져 S와 연동해서 담을 수 있죠.
[레저 월렛과 외부 지갑 연동 관련글 읽기]
① 레저 나노 S와 일렉트럼지갑 연동 (QTUM / QRC20)
② 레저 나노 S와 마이이더월렛 연동 (ETH / ERC20)
③ 레저 나노 S와 네온 월렛 연동 (NEO/NEP5)
렛저 나노에 네오 토큰(NEP5)을 담을 수 있다는 건, 네온 지갑(Neon Wallet)에 넣을 수 있는 모든 토큰을 다 담을 수 있다는 의미에요. 딥브레인체인(DeepBrain Chain, DBC), 큐링크(QLINK, QLC), 레드펄스(Red Pulse, RPX), 지핀(Zeeping, ZPT), 더키(THEKEY, TKY) 등등이 해당되겠죠.
이 포스팅에서는 네오네임크레딧(NEO Name Credit, NNC)을 예로 들어 네온 지갑에 보관하는 방법을 설명해보려합니다. NNC라는 토큰이 킵코잉 네오 주소에 들어있는데 아직 커스텀 토큰 추가를 하지 않은 상태에요. 아래는 네온 월렛을 나노레저로 로그인한 화면입니다.
네오 토큰을 추가하기 위해선 해당 토큰의 스크립트 해시값을 알아야합니다. 이 해시값은 네오트래커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NNC가 아닌 다른 토큰을 추가하실 분들은 아래 포스팅 내용을 참고해서 네오트래커에서 직접 해시값을 찾아서 하시면 됩니다. 간단해요. 먼저 네오트래커(https://neotracker.io/browse/asset/1)에 접속해봅니다.
네오트래커 사이트에서 Assets 리스트 중 추가하려는 토큰을 찾습니다. 토큰명을 클릭해서 들어가보면, 해시(Hash)값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부분을 복사해둡니다. 이제 다시 네온 월렛으로 이동해서 하단의 “Participate in a token sale”버튼을 클릭합니다.
Login using a Ledger > Participate in a token sale > Add a new token to purchase > Add a new token > 복사해둔 해시값 붙여넣기 > Save
위 방법 외에, 네온 월렛 첫 화면에서 바로 토큰을 추가할 수 도 있는데요. 두 가지 방법 모두 적용되니 둘 중 편한대로 하시면 됩니다. (네온월렛 첫화면 > Manage Neon settings > Manage Tokens > Add a new token > 복사해둔 해시값 붙여넣기 > Save)
짠. 여기까지 네오토큰 추가하는 방법이었습니다. 간단하죠? 혹시 추가했는데도 리스트에서 확인이 안되고있나요? 음. 네온 지갑이 문제가 있을 때가 많은데요. 그래서 정상적으로 토큰을 추가했는데도 바로 반영이 안될 때도 있지만, 내 자산에는 문제가 없으니 걱정마세요. 🙂 네온 월렛은 네오 블록체인에 접근하기 위한 인터페이스일뿐이고 neotracker나 neoscan에서 자산이 입금되어있는게 확인된다면 문제 없으니 토큰 추가한 것이 바로 반영되지 않더라도 놀라지마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