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C20 계열 간 오입금
실수로 코인을 잘못입금하는 경우는 생각보다 꽤 자주 일어납니다. 특히 거래소로 코인을 보낼 때 자주 일어납니다. 업비트 제로엑스 입금주소로 입금해야하는데, 실수로 메모장에 적어둔 업비트 이더리움 입금 주소로 입금해버린 경우. 이럴 때, ‘이 주소는 제로엑스 주소가 아닙니다. 올바른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라는 알람이 뜨면 참 좋겠지만, 실제로는 정상적으로 전송처리가 된다는 거에요. 왜냐면 제로엑스도, 이더리움도 이더리움 블록체인 체계이기 때문이죠. 이더리움 입금주소를 스캔해보면, 내가 보낸 제로엑스 수량이 분명 입금처리되었는데 없어진 것도 아닌데 거래소에선 ‘오입금’이라 합니다. 이런 오입금을 거래소측에서는 ‘고객의 실수로 발생한 오입금이므로 거래소가 오입금을 처리 및 해결해야할 의무가 없다.’고 보기때문에 꿀-꺽 해버리는거죠. 정상적으로 입금되고, 토큰이 갑자기 증발된 것도 아니지만 거래소는 업무처리 효율상 제로엑스 주소(ETH주소)는 제로엑스만 처리하기로 해두었기 때문에 이를 ‘오입금’이라고 정의합니다.
관련 글 : 거래소에 있는 지갑은 진짜 내 지갑이 아니다.
ICO토큰 오입금
이런 경우도 있을 수 있어요. ICO 토큰이 거래소로 들어가는 경우인데요. ICO 참여 시, 거래소 지갑에서 이더리움을 ICO 참여 주소로 바로 송금하면 토큰이 거래소로 입금이 되게됩니다. ICO참여주소로 입금한 그 출처로 입금이 되기때문이죠. 그래서 이더리움이 거래소에 있는 참여자들은 “거래소의 이더리움>거래소가 아닌 내 개인지갑>ICO참여주소로 입금” 이런 루트로 전송을 해야합니다.
내가 참여한 ICO가 ERC토큰이라면 어느 거래소의 이더리움 주소건 정상적으로 송금받을 수 있습니다. 즉 내 업비트 이더리움지갑주소로도 ICO 토큰이 정상입금된다는 뜻이죠. 빗썸의 이더리움 지갑주소를 입력해도요. 다만 그 토큰은 거래소에서 반환 못 받을 수도 있어요(거래소에 따라 다름). 여러분의 거래소 이더리움 지갑으로 내 토큰이 입금됐다해도, 거래소 입장에서는 그 주소는 이더리움 입금처리만 하기로 했으니까요.
물론 거래소마다 토큰 오입금건을 해결할 수 있도록 신청서를 받아 처리하기도 합니다만 이 작업에는 수수료가 요구됩니다. 예를 들어 업비트의 경우, 50~100만원 상당의 수수료를 부과하죠.
업비트 공지사항 : [입출금] 코인 및 원화 오입금 관련 안내 (18.07.16 업데이트)
그나마 이런 경우는 수수료만 지불하면 돌려받을 수 있다는 희망이라도 있는데, 타인의 주소(혹은 해커)로 입금된 경우는 코인을 회수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희박하다고 봐야합니다. 가상화폐 대표적 커뮤니티인 코인판에서도, 잘못된 주소로 입금했다는 글이 올라왔어요. 글 내용과 댓글을 봤을 때는 크립토셔플러같은 악성코드에 감염된 게 아닐까 싶은데, 항상 입금 전에 두번 세번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서 해커 지갑으로 잘못 입금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코인판 글 : 잘못된주소로 송금시 돈 찾을방법없나요?
관련 글 : 크립토셔플러, 클립보드 지갑주소 바꿔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