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이더월렛(Myetherwallet) 커스텀 토큰 추가 방법

마이이더월렛은 수백여개에 달하는 이더리움 기반 ERC20 토큰을 담을 수 있는 웹지갑입니다. 토큰 수가 많은 만큼, 개별적으로 이용자가 토큰을 추가해줘야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Show All Tokens 버튼을 눌렀을 때 내 토큰 종류가 조회되지않을 때, 해야하는 토큰 생성 방법을 포스팅합니다.

마이이더월렛에 로그인할 때에는 항상 조심합니다. 피싱사이트는 아닌지. 프라이빗키(개인키)나 키스토어파일로 로그인할 경우 해커에게 노출되지않도록 유의하구요.

Myetherwallet.com > Send Ether & Tokens 혹은 View Wallet Info
> Token Balances > Add Custom Token

마이이더월렛에서 토큰을 추가하는 화면

MEW – Tokens balances – Add custom token

커스텀 토큰 추가 방법 (1) 일반적인 경우

ERC20토큰 중의 하나인 쿼크체인(QKC, QuarkChain)을 커스텀 토큰 추가해볼게요. 커스텀 토큰 생성시 필요한 정보는 3가지입니다.

  • Tokens Contract Address (토큰 컨트랙트 주소)
  • Token Symbol (토큰 기호, 예를 들어, 비트코인은 BTC)
  • Decimals (소수 자릿수)

이와 관련된 정보는 코인마켓캡(Coinmarketcap)을 활용하면 좀 더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코인마켓캡(CMC)에서 내가 추가하고자 하는 토큰명을 검색합니다. 저는 QKC를 검색했습니다. 좌측에 해당 토큰의 시총순위와, 공식웹사이트, 익스플로러 등의 메뉴가 있는데요.

코인마켓캡에서 확인할 수 있는 블록체인 익스플로러 사이트

여기서 Explorer을 눌러줍니다. 익스플로러가 2개가 뜰텐데 이는 각각 이더플로러와 이더스캔입니다. 이더플로러(ethplorer.io)나 이더스캔(etherscan.io) 모두 이더리움 블록체인 익스플로러입니다. 그러므로 둘 중 어느사이트를 들어가도 커스텀 토큰 추가시에 필요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으니 택일하여 접속해주세요.

이더플로러 및 이더스캔에서 확인가능한 토큰요약정보

ethplorer.io 및 etherscan.io의 토큰요약정보

위 내용들을 복사하여, 마이이더월렛 커스텀토큰추가 박스에 붙여넣기해줍니다. 그리고 Save를 누르면 추가한 토큰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토큰 추가 방법 (2) CMC에 등록되지않은 토큰일 경우

토큰이 발행된 지 얼마되지 않았거나, 아직 거래소에 상장된 적이 없다면 코인마켓캡(CMC)에도 등록되지않았을 수 있습니다. 이런 코인마켓캡에서도 조회되지않는 토큰은 어떻게 추가하느냐? 어렵지않아요. CMC를 거치지않고 위에서 언급한 이더플로러나, 이더스캔에서 바로 조회하면 가능합니다. 🙂

  1. 이더플로러 : ethplorer.io
  2. 이더스캔 : ethscan.io

두 사이트 중 한 군데 접속합니다. 그리고 우측 상단 검색창에서 추가하려는 토큰 심볼을 검색해 클릭합니다. 여기서 컨트렉트주소와 소수자릿수를 참고해서 마이이더월렛에 추가해주면 가능합니다.

주의사항

단, 위와 같은 경우 조심해야할 부분은 동일한 토큰 심볼(기호)로 등록한 제3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 쿼크(QKC)도 동일한 토큰명으로 여러번, 여러 컨트랙트 주소가 등록되어있으며 다른 ERC20토큰인 방카(BANCA)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미 여러 토큰들이 대부분 제3자가 동일한 토큰명으로 등록해두었습니다. 이렇게 여러개 등록되어있어 어느 것이 진짜 정보인지 알 수 없을때는 이더플로러/이더스캔에서 몇가지 정보를 확인하면 됩니다. Transfer(전송)이 활발하게 이루어진 기록이 있는지, 다양한 Holder(보유자) 리스트가 있는지 체크해보세요. 두 가지 모두 충족한다면 그 토큰 정보가 진짜일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은, 해당 토큰 커뮤니티에 토큰 정보(컨트랙트주소 및 Decimals)를 직접 물어보세요. 텔레그램이나 디스코드, 카카오톡방 등 다양한 채널에 토큰 커뮤니티가 형성되어있을거에요. 😀

킵코잉

하드웨어월렛, 레저나노S 사용법을 자세히 알려드려요! :) 암호화폐 유저로써 민감한 개인정보가 많아요. 저는 보안전문가가 아니지만, 최대한 보안에 신경쓰고 있죠!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